ENG

HOME | login

인몰드 3D 라벨 PET용기 블로우 성형기
Injection Stretch Blow Machine

인증/수상내역

인증내역

인증내역

인스타 팔로워 늘리기 꺾이지 않는 외식 물가…편의점·SSM 식품 매출 크게 증가

페이지 정보

작성자 행복한 작성일24-06-27 09:51 조회3회 댓글0건

본문

인스타 팔로워 늘리기 지난달 주요 오프라인 유통업체의 매출을 집계한 결과, 편의점과 기업형슈퍼마켓(SSM)은 상승했지만 대형마트와 백화점은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다. 간편식이나 신선식품 등 이른바 ‘집밥’ 수요가 늘어났기 때문이라는 분석이 나왔다.
산업통상자원부가 25일 발표한 ‘2024년 5월 주요 유통업체 매출 동향’ 자료를 보면, 편의점과 SSM의 매출은 전년 같은 달에 비해 각 4.1%, 4.8% 상승했다. 반면 대형마트와 백화점은 전년 같은 달에 비해 각 3.1%, 0.1% 감소했다.
4개 업태를 종합한 오프라인 유통업 전체 매출은 전년 같은 달보다 0.9% 증가했다. 상품군별로 보면, 식품군 매출은 4.0% 증가했지만 가전·문화(-19.1%), 패션·잡화(-4.6%), 아동·스포츠(-5.0%), 생활·가정(-1.0%) 등 비식품군 대부분은 매출이 줄었다.
편의점으로만 좁혀 보면, ‘가성비형 식품류’로 분류되는 음료 등 가공식품은 5.1%, 즉석식품(신선식품 일부 포함)은 2.0% 상승했다. 잡화(4.4%)와 생활용품(4.0%) 매출도 강세를 보였다. 지난달 편의점 매출 중 식품군 매출 비중은 55.9%였다. 음료 등 가공식품은 46.2%, 즉석식품은 9.8%였다.
SSM 매출을 품목별로 보면 식품군에서 매출 인스타 팔로워 늘리기 상승세가 뚜렷했다. 전년 같은 달과 비교해 농수축산품은 8.1%, 가공식품은 5.3% 늘었다. 이와 달리 일상용품은 5.7%, 생활잡화는 0.4% 감소했다. 농수축산품·신선 조리식품·가공식품 등 식품군이 차지하는 비중은 92%로, 90% 초반대를 꾸준히 유지했다.
온라인 매출에서도 식품군이 크게 늘었다. 지난달 온라인 주요 유통업체 매출은 전년 같은 달보다 16.5% 늘었다. 이 가운데 식품군 매출은 26.1% 증가해 서비스 및 기타(여행·공연·배달 등)에 이어 두 번째로 많이 증가했다.
산업부 관계자는 식품 부문이 매출 증가세를 보인 가운데 간편식·신선식품 등 집밥 수요가 늘면서 집에서 가까운 편의점·SSM의 매출이 늘어난 것으로 보인다며 온라인 유통업체 매출에서도 냉동식품 등 집밥 수요가 늘면서 인스타 팔로워 늘리기 가성비·대용량 식품 판매호조로 큰 폭의 성장세 기록했다고 밝혔다
이처럼 온·오프라인 유통업체에서 식품군 매출과 ‘집밥’ 수요가 늘어나는 원인 중 하나로 꺾이지 않는 외식 물가 상승이 거론된다. 통계청의 외식 품목 소비자물가지수는 2022년 6월 110.72에서 꾸준히 올라 지난달 120.68을 기록했다.
‘주요 유통업체 매출 동향’ 자료는 전체 유통업체가 아닌 주요 오프라인 유통업체 13개사의 월간 매출액을 조사·분석한 결과다. 편의점은 GS25, CU, 세븐일레븐(바이더웨이 포함) 3개사, SSM은 이마트에브리데이, 롯데슈퍼, GS더후레시, 홈플러스익스프레스를 대상으로 조사했다.
시중에서 판매되는 알카라인 건전지 성능이 최대 8.6배나 차이가 나는 것으로 확인됐다.
한국소비자원은 25일 소비자 선호도가 높은 다이소와 듀라셀, 벡셀, 에너자이저 등 건전지 4개 브랜드 제품 7종의 AAA형과 AA형 건전지 14종을 비교 분석한 결과를 발표했다.
가격 대비 지속 성능은 제품에 따라 AAA형은 최대 8.6배, AA형이 7.1배나 차이가 났다. 가격 대비 성능은 브랜드별 건전지 가격을 100원으로 환산해 지속시간을 비교하는 방식으로 분석했다.
조사 결과 100원당 지속시간이 가장 짧은 듀라셀 울트라에 비해 다이소의 네오셀 건전지 AAA형의 지속시간은 완구 작동 시 8.6배, 휴대용 전등과 디지털오디오 작동 시 7.1배 각각 길었다. 100원 환산 기준 네오셀 AA형 건전지는 지속시간이 울트라 건전지에 비해 완구 작동 시 7.1배, 디지털오디오 작동 시 6.9배, 휴대용 전등 작동 시 6.8배가 각각 길어 ‘가성비’ 제품으로 꼽혔다.
소비자원은 사용 용도별 건전지가 방전될 때까지 지속시간도 비교했다.
건전지 에너지 소모가 상대적으로 적은 디지털오디오 등 저부하 작동 조건에서 AAA형 건전지는 다이소(네오셀)와 듀라셀(울트라), 벡셀(플래티넘), 에너자이저(맥스) 등 4개 제품, AA형은 다이소(네오셀), 듀라셀(디럭스·울트라) 등 3개 제품 지속시간이 각각 상대적으로 우수했다.
또 완구와 휴대용 전등 등 중부하 조건에서 AAA형은 다이소(네오셀)와 벡셀(플래티넘) 등 2개 제품, AA형은 듀라셀(디럭스·울트라), 벡셀(플래티넘) 등 3개 제품의 지속시간이 각각 상대적으로 길었다.
소비자원은 건전지 권장 사용기간이 5∼12년이고 묶음 개수가 많을수록 1개당 가격이 저렴해 가정에서는 멀티팩 제품을 구입하는 게 유리하다고 조언했다.
가격은 다이소가 중국에서 수입해 판매하는 네오셀 알카라인 건전지는 4개 1000원, 10개 2000원으로 개당 250원, 200원으로 상대적으로 저렴했다. 반면 듀라셀 울트라 알카라인은 4개 9100원(개당 2275원)과 12개 1만6500원(개당 1375원)으로 가장 비쌌다.
소비자원은 또 충전식 전지(AA형 리튬이온)와 일반 건전지 200회 사용 시 소요 비용을 각각 환산한 결과 초기 구입 비용을 감안하더라도 충전식 전지를 사용하는 것이 최소 20배에서 최대 42배 저렴하다고 강조했다.
소비자원 관계자는 충전식 전지는 폐건전지 배출량을 줄일 수 있어 건전지 사용량이 많은 가정은 충전식 전지를 이용하는 것이 경제적이라고 말했다.
한편 소비자원이 소비자 1000명을 대상으로 ‘거주지 내 폐건전지 수거함 설치 여부’를 알아본 결과 아파트 거주자는 92.3%가 ‘그렇다’고 답했지만 아파트 외 거주자는 29.8%만 ‘그렇다’고 답했다.
아파트 외 거주자 중에서 폐건전지를 일반 쓰레기로 버린다는 응답자 비율은 28.5%로 아파트 거주자(5.2%)의 5배를 넘었다. 그 이유로는 ‘수거함이 멀리 있어서’(47.4%)라는 응답이 가장 많았다.
아편전쟁의 트라우마가 있는 중국은 세계에서 가장 강력하게 마약을 단속하는 나라 중 하나다. 마약 관련 중범죄자는 사형당한다. 강력한 단속으로 마약 사범과 사용자는 줄어들고 있지만 ‘세계적 마약 범죄 추세’는 퍼지고 있어 당국이 고심하고 있다.
중국 사법·검찰 당국은 26일 ‘세계 마약 남용 및 불법 밀매 반대의날’을 맞아 의료용 물질을 대체 마약으로 사용하거나 전자담배로 위장한 마약,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통한 마약 거래 등 신종 마약 범죄 수법과 처벌 사례 등을 공개했다.
왕모씨는 트위터와 위챗(중국판 카카오톡)으로 태국 마약상과 접촉해 전자담배와 필로폰 2g을 2800위안(약 53만원)에 구매했다. 구매품은 특송 서비스로 태국에서 왕씨가 지정한 장소로 배송됐다.
자택에서 검거된 왕씨에게는 징역 6개월과 벌금 5000위안(약 95만원)이 선고됐다. 법원은 왕씨가 자백해 상대적으로 가벼운 처벌을 받을 수 있었다고 했다.
저우모씨는 지난해 4월 에토미데이트가 포함된 전자담배 카트리지를 5명에게 판매한 혐의로 징역 7개월과 벌금 5000위안을 선고받았다. 에토미데이트는 중추신경계에 대한 강력한 억제 효과가 있는 프로포폴과 유사한 물질로, 병원에서 전신마취제 등으로 사용된다. 마약 밀매 조직들은 이를 빼돌려 대체 마약으로 팔고 있다. 당국은 지난해 에토미데이트를 향정신성 약물로 분류했다.
최고인민검찰원에 따르면 2023년 1월부터 2024년 5월까지 6만1000여명이 마약 범죄로 검거됐다. 검찰 관계자는 최근 몇년간 하락 추세를 유지하고 있다고 강조했다고 글로벌타임스는 전했다. 2023년 말 기준 마약 사용자 수도 전년 대비 20.3% 감소했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마약에 대한 느슨한 인식’이 퍼지고 있는 데 대해 우려하고 있다. 펑파이신문은 마약 중독자들이 유통에 가담하지 않고 개인이 사용할 목적으로 마약을 구매하는 것은 죄가 아니라고 인스타 팔로워 늘리기 여기지만 엄연히 죄에 해당한다고 지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