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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스타 팔로워 늘리기 ‘화성 화재 참사’ 바라본 이주노동자들 “결코 남 일 같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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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행복한 작성일24-06-27 00:16 조회4회 댓글0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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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스타 팔로워 늘리기 ‘코리안 드림이 얼마나 많은 이들의 목숨을 앗아가고 있는가.’
경기 화성 리튬전지 제조 공장 화재 소식이 전해진 25일 이주노동자들은 애도의 목소리에 더해 이같은 반응을 쏟아냈다. 사망자 23명 중 18명이 외국인 이주노동자라는 소식을 들은 이들은 한국에서 일하다 죽는 게 전혀 남의 일 같지 않다고 입을 모았다.
방글라데시 국적 A씨(38)는 이날 경향신문과 통화하자마자 방글라데시나 네팔보다 잘 산다는 한국에서 사고 한 번으로 23명이나 죽는 게 말이 되냐고 먼저 말했다. A씨는 2011년 한국에 들어와 부산, 경기 의정부시 등의 공장에서 일했다. 그는 어제 사고 소식을 들은 방글라데시 친구들이 ‘한국에서 오래 일하려고 했는데 이렇게 위험하면 금방 떠나야겠다’고 말했다며 다들 자기 일처럼 얘기했다고 전했다.
A씨는 이번 사건은 20명 이상이 한 번에 죽어서 더 많이 주목받고 있지만 사실 외국인 노동자들이 죽었다는 소식은 매일 1~2명씩 계속 이어지고 있다며 그런 죽음들은 주목받지 못하지만 많은 이들이 죽고 있다고 말했다. 인스타 팔로워 늘리기 방글라데시 이주노동자들이 모인 사회관계망서비스(SNS) 계정에는 ‘한국에 대체 무슨 일이 있길래 올해 외국인 노동자들이 계속 사고로 죽느냐’는 등의 댓글이 보였다.
이주노동자들은 이번 사고가 한국에서 일하며 자신들이 마주한 위험을 단적으로 보여준다고 말했다. 일용직 이주노동자였던 이번 사고 사망자들은 공장 출입구 반대편에서 발견됐다. 소방당국은 이들이 공장 내부 구조에 익숙지 않아 피해가 컸던 것으로 보고 있다. A씨는 그동안 공장에서 일할 때 안전교육, 대피 교육을 한 번도 들어본 적이 없었다며 일단 일을 시키고 교육 같은 것은 해주지 않는다고 말했다.
2012년 한국에 온 미얀마 국적 마웅 티엔(38)도 공장에서 일할 때 교육을 안 받았다며 한국말을 잘 모르는 이주노동자들은 교육을 해도 못 알아듣는 일이 많다고 말했다. 그는 큰 공장은 길이 엄청 많아서 대피로를 모르면 (사고 시) 어디로 가야 할지 모를 것이라며 외국인들은 알아서 미리 대피로를 알아보거나 한국 사람에게 물어봐야 한다고 했다.
이들은 한국 사회가 이주노동자의 안전은 뒷전으로 둔다고 했다. A씨는 일하던 공장에서 손가락이나 다리가 잘리고 50㎏짜리 부품에 깔리는 사람들을 봐왔다고 했다. A씨 역시 방진마스크 없이 일하며 분진을 많이 들이마신 탓에 진폐증 수술을 받고 산업재해 신청을 한 상태다. 그는 이번 사고도 안전 관리를 잘했다면 (사람들이) 이렇게 죽지 않았을 텐데 한국은 외국인 노동자들의 안전을 신경 쓰지 않는다고 했다.
전국이주인권단체는 이날 성명을 내고 화재 참사 진상규명과 피해자 지원, 안전 대책을 촉구했다. 단체는 이주노동자들이 산재를 당하는 문제가 제기된 지 오래됐지만 아무런 근본적인 개선책이 없었다며 문제가 누적되는 사이에 이주노동자는 내국인의 두 세배 비율로 끊임없이 스러져갔고 결국 이번 같은 최악의 대형참사의 최대 희생자가 됐다고 인스타 팔로워 늘리기 했다.
스포츠카로 유명한 페라리가 내년 4분기에 브랜드 첫 전기차를 내놓는다. 한국 SK온의 배터리가 탑재될 것으로 알려졌다.
페라리는 지난 21일(현지시간) 이탈리아 북부 마라넬로에 첫 전동화 생산기지로 구축한 신공장 ‘e-빌딩’ 준공식을 하고 내연기관차, 플러그인하이브리드차(PHEV), 순수전기차(EV)를 모두 제작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준공식에는 세르지오 마타렐라 이탈리아 대통령을 비롯해 존 엘칸 회장, 피에로 페라리 부회장, 베네데토 비냐 최고경영자(CEO)와 페라리 임직원 대표들이 참석했다.
건립 비용 2억유로(약 3000억원)와 공사 기간 2년이 소요된 이 공장은 축구장 약 6배 크기의 4만2500㎡ 부지에 지하 1층, 지상 3층 규모로 들어섰다. 여기서 직원 300명 이상이 근무하게 된다.
페라리 관계자는 e-빌딩 준공으로 전체 제품군을 단일 건물에서 통합 생산할 수 있게 돼 마라넬로에 있는 기존 시설보다 더 효과적이고 빠르게 고객들의 요구 사항에 대처할 수 있을 전망이라고 말했다.
페라리는 최첨단 기술을 갖춘 e-빌딩에서 고전압 배터리, 전기모터 및 차축과 같은 전략적 전기 부품도 생산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직원 교육을 위한 전용 공간을 마련했다. 전동화와 관련된 새로운 시스템과 제품에 필요한 기술과 공정을 가르치기 위해서다.
또 제조 공정에 작업자의 필요에 따라 동작을 조정하는 ‘협업 로봇(Cobot, 코봇)’을 다수 배치했고, 제품 및 공정의 디지털 복제본을 생성하는 ‘디지털 트윈’ 기술도 적용했다.
고효율의 에너지 성능을 구현할 수 있도록 설계된 이 건물은 지붕에 설치된 3000개 이상의 태양광 패널을 통해 1.3메가와트(㎿)의 전력을 공급받는다.
높이가 25m에 이르는 직사각형 모양의 e-빌딩은 주변 경관 및 건물들과 조화를 이루는 점이 특징이다. 투명 유리가 곳곳에 있는 반투명 유리를 외벽 소재로 채택해 건물의 시각적 무게감을 희석하고 자연광이 건물 내부로 분산되도록 했다. 밤에는 빛나는 랜턴과 같은 모습을 연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