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G

HOME | login

인몰드 3D 라벨 PET용기 블로우 성형기
Injection Stretch Blow Machine

인증/수상내역

인증내역

인증내역

‘채 상병 수사기록 회수한 날’ 윤 대통령과 대통령실의 분주했던 통화의 진실은?

페이지 정보

작성자 행복한 작성일24-06-24 06:27 조회5회 댓글0건

본문

해병대 수사단이 채모 상병 사망사건 수사기록을 경찰에 이첩한 날 윤석열 대통령과 대통령실 참모들이 일사불란하게 움직인 정황이 확인됐다. 윤 대통령은 수사단이 기록을 이첩한 직후 국방부 장·차관 등에게 수차례 전화했고, 이시원 전 대통령실 공직기강비서관도 임기훈 전 국가안보실 국방비서관과 유재은 국방부 법무관리관과 계속 연락을 주고 받았다. 국방부와 해병대가 채 상병 사건 수사기록 이첩으로 분주했던 날이었던 만큼 윤 대통령과 참모들의 분주했던 움직임은 이와 무관치 않았을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19일 경향신문이 확보한 임 전 비서관과 유 법무관리관 등의 통신내역을 보면 윤 대통령은 지난해 8월2일 오후 1시25분에 임 전 비서관과 통화했다. 오후 4시21분에는 신범철 전 국방부 인스타 팔로워 구매 차관과 통화했다.
해병대 수사단이 이날 오전 11시50분쯤 경북경찰청에 초동수사기록을 이첩하고, 국방부 검찰단이 오후 7시20분쯤 경찰로부터 해당 기록을 회수한 사이에 벌어진 일이다. 윤 대통령은 임 전 비서관과의 통화에 앞서 이종섭 전 국방부 장관과도 세 차례 통화한 사실은 이미 밝혀졌다. 윤 대통령과 이 전 장관의 통화는 모두 해병대 수사단이 채 상병 수사기록을 이첩한 직후인 오후 12시쯤 이후 이뤄졌다. 당시 이 전 장관은 우즈베키스탄 출장 중이었다.
윤 대통령의 측근으로 알려진 이 전 비서관은 같은 날 임 전 비서관, 유 법무관리관과도 수차례 통화했다. 임 전 비서관과는 오후 12시14분과 12시29분에 각각 44초, 36초 통화했다. 12시39분에는 문자메시지를 보냈다. 그리고 임 전 비서관은 오후 1시42분에는 유 법무관리관에게 전화를 걸어 2분12초 동안 통화했다. 유 법무관리관은 이 통화 직후인 오후 1시50분쯤 경북경찰청 간부에게 전화를 걸어 채 상병 사건 사건기록 회수 방침을 밝혔다.
임 전 비서관과 이 전 비서관은 이후에도 수차례 통화했다. 오후 3시17분과 5시29분에 각각 54초, 1분36초 통화했다. 유 법무관리관과 이 전 비서관 간 소통도 확인됐다. 오후 1시42분, 오후 4시45분 무렵 문자를 주고 받았다. 유 법무관리관은 오후 4시46분에 이 전 비서관에게 전화를 걸어 약 2분46초간 통화하기도 했다.
이 전 비서관, 임 전 비서관, 유 법무관리관 등은 수사외압 의혹의 중심에 있는 인물들이다. 유 법무관리관은 박정훈 해병대 수사단장(대령)에게 ‘혐의자 및 혐의 내용을 제외하라’는 취지로 지시한 당사자로 지목돼있다. 임 전 비서관은 채 상병 사건 이첩 전후 김계환 해병대 사령관과 통화한 정황이 드러나 있다.
박 대령 측은 윤 대통령이 국방부 장·차관, 국방비서관 등과 직접 통화한 상황이 일반적이지 않다는 입장이다. 박 대령 측 김규현 변호사는 윤 인스타 팔로워 구매 대통령의 발신 통화가 이뤄진 기지국 기록을 보면, 윤 대통령이 임 전 비서관에게 전화한 오후 1시쯤은 관저 부근인 것으로 보이고 신 전 차관 통화가 이뤄진 오후 4시쯤은 용산 집무실 부근인 것으로 보인다며 이종섭 전 장관에 이어 신 전 차관, 임 전 비서관 등에게 공통적으로 물었을 내용은 채 상병 사건 기록 회수 사안으로 보인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