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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스타 팔로워 늘리기 민주당, 당헌·당규 개정 돌입…이재명, 선수별 간담회에도 논란 진행 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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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행복한 작성일24-06-04 06:42 조회102회 댓글0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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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스타 팔로워 늘리기 더불어민주당이 3일 본격적인 당헌·당규 개정 절차에 돌입했다. 민주당이 추진하는 당헌·당규 개정안은 대선에 출마하고자 하는 당 대표의 사퇴 시한을 선거일 1년 전까지로 규정한 조항에 예외를 두는 등 사실상 이재명 대표의 연임과 대선 출마를 위한 포석이라는 평가를 받는다. 이 대표는 선수별 의원 간담회 등을 통해 의견 청취에 나섰지만, 결론을 정해 놓고 명분 쌓기를 하고 있다는 지적이 제기된다.
민주당은 이날 국회에서 당무위원회를 열고 전국대의원대회 준비위원회(전당대회 준비위) 설치·구성의 권한을 최고위원회의에 위임하기로 했다. 전당대회 준비위는 당헌·당규 개정안을 마련해 최고위에 보고하는 기구다.
민주당 규정에 따르면 최고위는 전당대회 준비위가 마련한 당헌·당규 개정안을 의결하고, 당무위와 중앙위원회를 거쳐 전당대회에서 이를 확정한다. 다만 2022년 이 대표의 방탄 논란을 일으킨 ‘부정부패와 관련된 법 위반 혐의로 기소된 당직자의 직무를 정지시킬 수 있게 하되 정치보복으로 인정되는 경우엔 당무위 의결을 거쳐 취소할 수 있다’는 당헌 80조 개정 때처럼 중앙위에서 곧바로 당헌을 손볼 수도 있다.
현재 민주당 최고위에는 이 대표를 비롯해 친이재명(친명)계 인사가 다수다. 전당대회 준비위가 최고위 뜻에 따라 현재 논의되는 당헌·당규 개정안 내용을 그대로 인스타 팔로워 늘리기 수용할 가능성이 높다. 당헌·당규 개정은 전당대회 준비위의 숙의를 거쳐 결정해야 하는데, 위원회가 꾸려지기도 전에 민주당 당헌·당규 개정 태스크포스(TF)가 먼저 관련 내용을 발표했다는 점도 부적절했다는 지적이 제기된다.
각종 논란과 비판에도 불구하고 민주당은 당헌·당규 개정에 속도를 내는 모습이다. 당헌·당규 개정 TF 단장인 장경태 최고위원은 이날 당무위 종료 후 기자들과 만나 (내용에) 큰 논란이 없다고 생각한다며 오늘 당무위에서 (개정안이) 통과되면 좋겠다고 제안했지만, 이 대표가 조금 더 의견을 수렴하고 경청하겠다고 해서 미뤄졌다고 말했다.
박성준 원내수석부대표는 이날 BBS 라디오 인터뷰에서 이 대표가 연임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한 사람이라며 대표가 (대선 1년 전) 사퇴하고 지방선거를 준비해야 하는데 이는 맞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이 대표는 이날 5선 의원들과 오찬을 함께 하는 등 여론 청취에 나섰다. 참석자들의 말을 종합하면 오찬 분위기는 화기애애했다고 한다. 정동영 의원은 식사 후 기자들과 만나 민주당은 한국의 정당 민주주의를 선도해온 정당이라며 그런 자부심과 역사성 속에 달라진 세상에 적응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윤호중 의원도 시대 변화를 읽어야 한다고 이야기했다고 밝혔다.
특히 대표와 최고위원이 대선에 출마하고자 할 경우 선거일 1년 전에 사퇴하도록 한 기존 규정에 예외를 두기로 한 부분에 대해선 오해가 있었다는 취지의 발언이 오간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당헌·당규 개정 TF는 전국단위 선거 일정 등 ‘상당한 사유’가 있을 때 당무위 의결로 사퇴시한을 변경할 수 있도록 하자고 제안했다. 윤 의원은 갑작스러운 사태에 대한 개정 사항이라며 (기존 내용은) 그대로 있다고 말했다.
국회의장 후보와 원내대표 경선에 당원 투표 20%를 반영하자는 내용에 대해서도 이견이 노출됐다. 익명을 요청한 한 참석자는 통화에서 중도층을 바라봤을 땐 맞지 않는 방향이라고 이야기했다며 그런 부분에 공감대가 있었다고 밝혔다. 다른 참석자도 대의 정치에서 당원 참여를 어디까지 허용해야 할 것인가에 깊은 논의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오찬에 앞서 제한 없이 말씀을 들어보겠다며 말을 아꼈다. 이 대표는 선수별 의원 간담회를 이어가며 의견을 취합할 계획이다. 다만 일각에선 다선 의원과 달리 초·재선 의원들이 속마음을 제대로 털어놓기 어려울 것이란 우려가 나온다. 한 다선 의원은 통화에서 누가 이 대표 앞에서 ‘연임은 안 된다’라고 말할 수 있겠는가라며 당헌 개정이 이대로 이뤄지면 이 대표 ‘일극 체제’ 비판을 피하기 어려울 것이라고 말했다.
재생·개발 계획이 여러 차례 무산됐던 서울역과 주변 활용 방안에 대해 서울시가 시민 아이디어를 모으기로 했다. 정부의 국가상징공간 조성이 추진 중이기도 한 일대의 개발 방향, 보행 중심으로의 전환 방식이 구체화될지 주목된다.
서울시는 오는 7월5일까지 서울역·서울역광장 일대 공간 활용 방안과 미래 모습을 제안하는 시민 아이디어 공모전을 개최한다고 2일 밝혔다. 글과 그림, 사진 등 자유로운 방식으로 제안된 아이디어 20점 정도를 뽑아 시장상과 대상 500만원 등 총상금 1900만원을 수여한다.
한국철도공사·서울열린데이터광장의 지하철역 승하차 현황 등을 종합하면 서울역은 하루 약 30만명이 이용한다. 대규모 유동·생활인구가 오가는 공간이지만 복잡한 환승 구조와 자동차 중심의 공간 설계로 열악한 보행 환경 등을 개선해야 한다는 지적이 이어져왔다. 판매시설과 무허가 건축물 등이 뒤섞인 지역에 대한 개발 욕구도 커진 상황이다.
이에 서울시는 국가 정체성을 담아 공공성이 강화된 시민 공간으로 만들기 위한 ‘서울역 공간 대개조 마스터플랜’ 수립을 계획 중이다. 시민 아이디어는 계획에 반영될 예정이다. 이후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한 디자인 공모도 진행한다.
특히 이번 공모는 국가 중앙역이라는 서울역의 상징성, 시민 중심의 광장에 대한 설계뿐 아니라 주변 지역과 연계한 보행체계 구상 등도 핵심이다.
지난해 서울연구원이 서울역 대개조의 사전구상 차원에서 광장과 버스환승센터, 서부역 등 남산~남대문까지 포함한 개발 방향에 관한 연구를 시작한 바 있어 시민 아이디어까지 선정되면 차 중심인 서울역 일대의 공간 구조가 보행이 편한 구조로 전환될지 주목된다.
이와 함께 현재 보행로로 사용 중인 서울역 고가도로 ‘서울로 7017’의 철거 여부에도 관심이 모인다.
또 서울역은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A·B 노선 확충과 철도 지하화 등의 변화에도 대응해야 한다. 내년 1월 철도 지하화 특별법 시행을 앞두고 서울시는 서울역~용산역 구간 등 구도심 철도 상부를 개발하기 위한 계획안 마련에 들어갔다. 상반기 중으로 국토교통부에 제안할 시범지구를 확정할 방침이다.
서울시는 40층 이상 초고층 빌딩으로 재개발을 완료한 일본 도쿄역 주변 사례를 참고하고 있다. 일본은 2002년 도시재생특별조치법을 제정해 도쿄역사 일대를 특구로 지정한 뒤 용적률 완화, 미사용 용적률 매매(공중권) 등 규제를 대폭 풀었다.
작품 출품 등 관련 사항은 공모전 홈페이지( 확인할 수 있다.
대한항공이 글로벌 항공 전문 매체의 ‘명예의 전당’에 헌액됐다.
대한항공은 지난 31일(현지시간) 아랍에미레이트연합(UAE) 힐튼 두바이 알 합투르 시티에서 열린 에어 트랜스포트 월드(ATW) 항공업계 시상식에서 명예의 전당에 올랐다고 3일 밝혔다.
이날 행사에는 조원태 한진그룹 회장이 직접 참석했다.
국제 항공 전문매체인 ATW는 1974년부터 50년간 소속 편집장과 애널리스트들로 구성된 글로벌 심사단을 통해 매년 각 분야 최고의 항공사·인물을 선정하고 있다.
올해는 50주년을 맞아 명예의 전당을 신설했고 대한항공, 델타항공, 에미레이트를 비롯한 6개 항공사와 에어링크, 피츠버그 국제공항 등 2개 항공업계 단체, 제임스 호건 전 에티하드항공 최고경영자(CEO)가 명예의 전당에 선정됐다.
카렌 워커 ATW 총괄 편집장은 대한항공은 조원태 회장의 탁월한 리더십 아래 아시아를 넘어 세계 항공 운송의 기준을 마련했다면서 코로나19라는 항공업계 사상 최고의 위기를 탁월한 전략으로 극복하고 2021년 이후 매년 ATW의 핵심부문을 수상하는 등 이번에는 명예의 전당에 올랐다고 말했다.
대한항공은 2021년 올해의 항공사상, 2022년 올해의 화물항공사상에 이어 지난해엔 조 회장이 올해의 항공업계 리더십상을 받는 등 4년 연속 ATW로부터 각 분야에서 수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