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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스타 팔로워 늘리기 “사업장 규모 작을수록 노동자는 유해 요인에 더 많이 노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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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행복한 작성일24-06-16 16:15 조회80회 댓글0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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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스타 팔로워 늘리기 5인 미만 사업장 등 소규모 사업장에서 일하는 노동자일수록 작업장 내 유해요인에 더 많이 노출돼 있다는 실증연구 결과가 나왔다. 5인 미만 사업장 노동자는 가장 위험한 환경에서 일하지만 노동조합 등 안전보건 보호자원에 접근하는 것은 더 어려운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대 보건대학원 김승섭 교수(왼쪽 사진)·서울사이버대 안전관리학과 강태선 교수(오른쪽) 연구팀은 지난 7일 안전보건 국제학술지 ‘SH@W’에 ‘사업장 규모에 따른 산업보건 유해요인과 보호자원 불평등: 한국 제조업 노동자 연구’ 논문을 게재했다. 한국 제조업 사업장 내 유해요인과 보호자원 분포를 사업장 규모별로 분석한 첫 시도다.
논문은 산업안전보건공단 산업안전보건연구원이 2017년 실시한 근로환경조사를 자료로 삼았다. 이 조사는 만 15세 이상 취업자 5만명을 대상으로 3년마다 실시된다.
연구팀은 근로환경조사 대상자 중 제조업 노동자로 분석 대상을 좁혔고, 표본(가중치 적용)은 5879명이다. 사업장 규모는 5인 미만, 5~49인, 50인 이상 등 크게 세 가지로 구분했다. 유해요인 파악은 물리·화학적 위험 9가지, 인간공학적 위험 6가지, 심리적 위험 3가지 등 총 18가지 항목에 대한 응답을 토대로 했다. 보호자원은 노동조합·노동자협의회, 안전보건대표자·안전보건위원회, 의견을 밝힐 수 있는 정기회의, 안전 문제를 다룰 수 있는 창구, 건강·안전에 대한 정보제공 등 5가지의 유무가 기준이다.
분석 결과 5인 미만, 5~49인 사업장 노동자는 유기용제 증기, 장시간 앉아서 일하는 불편한 자세 등을 제외한 대부분의 유해요인에 노출되는 비율이 50인 이상 사업장 노동자보다 높았다.
물리·화학적 위험 항목인 ‘심한 소음’ 노출은 5인 미만이 37.6%, 5~49인이 34.9%, 50인 이상이 33.4%였다. 인간공학적 위험 항목인 ‘반복적인 손·팔 동작’은 5인 미만이 83.4%, 5~49인이 76.4%, 50인 이상이 73.7%였다. 심리적 위험 항목인 ‘화가 난 고객 등 제3자 상대’는 5인 미만이 13.3%, 5~49인이 7.9%, 50인 이상이 5.7%였다.
5인 미만 사업장 노동자들은 유해요인에 더 많이 노출돼 있었지만 조직적 보호자원은 현저히 부족했다. 노동자들의 안전보건 개선 요구를 대변할 노조·노동자협의회가 있는 비율은 5인 미만이 2.7%, 5~49인이 7.6%, 50인 이상이 37.4%였다. 안전보건대표자·안전보건위원회가 있는 비율도 5인 미만이 2.2%, 5~49인이 12.5%, 50인 이상이 42.7%였다. 논문은 (소규모 사업장이 안전보건 사각지대에 있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선 유해요인에 노출되는 것을 줄이는 것뿐 아니라 법적 규제, 보호자원 지원 등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애플이 챗GPT 개발사 오픈AI와 파트너십을 체결했지만, 오픈AI에 금전적인 대가를 지불하지 않는다는 보도가 나왔다. 애플은 오픈AI 외에 다른 기업과도 파트너십을 논의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블룸버그통신은 13일(현지시간) 애플은 오픈AI의 브랜드와 기술이 자사의 수억 대의 기기에 사용될 수 있는 것이 금전적 지불과 같거나 더 큰 가치가 있다고 믿고 있다며 이 같은 소식을 전했다.
애플은 지난 10일 연례 세계 개발자 회의(WWDC)에서 음성 비서 ‘시리’에 챗GPT를 접목한다고 발표했다. 시리는 챗GPT의 도움을 받아 인간과 상호작용하는 것처럼 다양한 기능을 수행할 수 있게 됐다. 당시 파트너십에 대한 구체적 거래 조건은 알려지지 않았다.
보도에 따르면 애플은 챗봇 기능을 통해 이용자들이 기기에서 더 많은 시간을 보내도록 할 수 있지만, 애플이 이러한 챗GPT 이용 대가로 오픈AI에 주는 돈은 없다는 것이다. 이 파트너십은 처음에는 어느 한쪽에 의미 있는 수익을 창출하지 못하고, 오히려 오픈AI가 높은 비용을 들여야 할 수 있다. 오픈AI는 챗GPT를 운영하기 위해 마이크로소프트(MS)의 애저 클라우드 시스템을 이용하고 있어 사용자가 늘면 비용도 더 늘어날 수 있기 때문이다.
다만 오픈AI는 현재 애플 제품에서 챗GPT를 무료로 제공하지만, 이후 이용자들을 유료 계정으로 전환토록 해 돈을 벌 수도 있다. 챗GPT는 현재 유료 기능을 이용하는데 월 20달러를 받고 있다. 유료로 전환할 경우 애플은 자사 결제 시스템을 이용해 수수료를 받을 수 있다.
애플은 인스타 팔로워 늘리기 오픈AI만이 아니라 다른 기업과도 논의를 진행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또 다른 파트너로 언급됐던 구글의 제미나이 사용 계약이 올해 말 이뤄질 수 있으며, 앤트로픽과도 협의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이번 파트너십으로 애플 브라우저 사파리의 인터넷 검색 엔진이 되기 위해 애플에 연간 수십억 달러를 지불해 온 구글은 좌절감을 안게 됐다고 월스트리트저널은 전했다. 애플이라는 플랫폼의 위력이 이번 파트너십으로 다시 한번 확인된 셈이다.
애플은 다른 빅테크들이 앞다퉈 생성형AI 기술을 선보이는 상황에서 별다른 서비스를 내놓지 않아 AI 경쟁에서 뒤처졌다는 평가를 받아왔다. 그럼에도 애플이 업계 최초로 제품을 내놓은 회사는 아니었지만, 결국은 시장을 장악해온 과거 사례를 들어 애플의 AI 대응이 늦은 것은 아니라는 의견도 나왔다. 특히 전 세계 20억대의 기기로 연결된 애플 생태계의 영향력에 주목하는 경우가 많았다.
애플의 AI 전략 발표 이후 이러한 낙관론이 힘을 받으면서 애플은 13일 미국 뉴욕 증시에서 시가총액 1위를 탈환했다. 지난 10일 ‘AI 전략’을 발표한 이후 11일부터 3일 연속 상승 마감이다. 이 기간에만 11% 오르며 3일간 상승 폭으로는 2020년 8월 이후 최대다.
시가총액도 3조2850억달러(약 4526조원)로 불어나며, MS를 근소한 차이로 제치고 시총 1위 자리에 올랐다. 모건스탠리는 애플의 AI 기능이 가장 차별화한 소비자 디지털 에이전트로서 기기 교체 주기를 가속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울산시는 ‘꿀잼도시 울산’을 만들기 위해 제1기 잼잼발굴단을 선발했다고 12일 밝혔다.
‘잼잼발굴단’은 울산이 아닌 타지역 거주자로 이뤄졌다. 각 팀이 외지인의 시각에서 울산 곳곳을 여행하며 울산의 매력과 숨은 관광지 등 ‘꿀잼’ 요소를 발굴하는 역할을 한다.
울산시는 노잼 도시(재미없는 도시)라는 오명을 씻고 꿈잼 도시(재미있는 도시)로 가꾸기 위해 이같은 발굴단을 모집했다고 설명했다.
이번 모집과정에서는 서울과 경기, 인천, 부산, 대구 등 전국 각지에서 150여명의 신청자가 몰렸다.
최종 선발된 10개 팀(팀당 1∼4명)은 이달부터 10월까지 2∼5일간 울산을 방문해 직접 경험한 재미있는 요소를 사회관계망서비스로 홍보한다.
이들은 울산대공원을 비롯한 태화강국가정원, 간절곶, 장생포 고래마을 등 이미 유명해진 지역대표 관광지를 제외하고 울산의 숨은 명소를 찾아 하루 1건 이상을 사회관계망서비스를 통해 알린다.
울산시 관계자는 신청자 다수가 울산에 와본 적 없는 사람들이어서 놀랐다면서 높은 경쟁률을 뚫고 선발된 만큼 울산을 충분히 즐기고 관광객들이 관심을 가질만한 명소 구석구석을 잘 소개해 주기를 바란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