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스타 팔로워 늘리기 2022년 우리나라는 제27차 유엔기후변화당사국총회에서 미국과 녹색해운항로 구축을 선언하였다. 한국과 미국이 친환경선박이 운항할 수 있는 항로를 만들기 위해 협력하기로 약속한 것이다. 양국 외에도 중국, 유럽연합(EU) 등 주요 해양 국가들이 녹색항로 구축에 뛰어들고 있다.
해양환경 보호를 위한 아름다운 협력으로만 보일 수도 있지만, 그 이면에는 기술 주권을 지키고 차세대 해운물류 시장을 선점하기 위한 각국의 치열한 고민이 숨어 있다. 친환경선박 생태계를 조성하기 위해서는 선박과 항만, 에너지까지 광범위한 분야에서 연구·개발(R&D)이 뒷받침되어야 하며, 국가 간 운송 수단이라는 특성상 국제협력도 필수적이다. 급변하는 기술환경 속에서 물류거점 지위를 유지하고 경쟁에서 도태되지 않기 위해 국가마다 기술 투자를 확대하면서 글로벌 협력을 가속화하는 것이다.
기술 우위를 선점하고 글로벌 영향력을 확대하기 위한 각국의 패권 경쟁은 날이 갈수록 심화되고 있다. 앞서 언급한 해운물류 분야뿐만이 아니라 수산과 자원탐사, 바이오 등 해양수산 전 영역에서 선도국의 지위를 차지하기 위한 경쟁은 총성 없는 전쟁 수준이다. 선박, 연구시설 등 초기 투자가 많이 소요되는 해양 R&D의 특성상, 기술주권 수호와 국가성장을 위한 정부의 선제적인 노력이 더욱 필요한 시점이라고 하겠다.
우리나라의 해양과학 기술은 이미 세계적인 수준에 도달한 기술도 있지만, 열심히 선도국을 추격하고 있는 기술이 더 많다. 그래도 다행스러운 점은 각 연구 영역에서 유의미한 성과가 계속 창출되고 있다는 것이다. 세계 최초로 수중에서 대형 선박을 청소할 수 있는 선체부착생물 제거 로봇을 개발해 해외 진출에 성공했으며, 해조류를 이용한 한우 배양육 개발에도 성공하였다. 이외에 먼 바다와 극지에서도 기후변화 원인 규명, 유용생물자원 확보, 해저 자원탐사 등 우리나라 연구진이 유의미한 성과를 창출해내고 있다. 그 결과 최근에는 물류부터 수산까지 각 영역에서 미국, EU 등 선도국으로부터 기술 협력 제안을 받을 정도로 우리나라의 기술 위상이 향상되고 있다. 해양 선도국으로의 도약을 위해 차근차근 나아가고 있다.
2022년, 경제·외교·안보적 측면에서 중요성을 고려해 선정하는 국가전략기술에 해양이 포함되었다. 해양의 잠재력을 인정받은 지금부터는 유의미한 성과 창출을 통해 미래 성장을 고민해야 한다. 삼면이 바다로 열린 우리나라에서 해양과학기술을 통한 성장 가능성은 무궁무진하다. 신산업 창출부터 산업 고도화, 기후위기 대응, 환경문제 해결까지 과학기술 역할이 크다. 우리나라가 주변국과의 경쟁에서 뒤처지지 않고 글로벌 해양 중추국가로 거듭나기 위해서는 반드시 과학기술이 뒷받침되어야 한다는 뜻이다. 우리의 해양과학기술이 미래의 성장동력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더 많은 노력과 관심이 필요한 시기다.
에코프로와 현대글로비스가 지난달 30일 ‘전기차(EV) 사용 후 배터리 재활용 전후방 사업 및 제조 물류
인스타 팔로워 늘리기 자동화 설루션 사업’ 업무협약(MOU)을 맺었다고 3일 밝혔다.
협약을 통해 두 회사는 급성장하는 폐배터리 재활용 관련 기술과 사업 체계 구축 확대에 힘을 모으기로 했다.
에코프로의 가족사인 에코프로씨엔지는 전처리와 후처리 공정을 모두 갖춘 폐배터리 재활용 기업이다. 양극 소재를 만드는 에코프로비엠을 비롯해 전구체 회사인 에코프로머티리얼즈, 리튬 가공 전문 에코프로이노베이션과 함께 배터리 양극 소재 생태계를 책임지고 있다.
전처리는 물리적으로 폐배터리에 남아 있는 전력을 방전시키고 해체한 뒤 불순물을 제거해 블랙 파우더(검은색 분말)를 만드는 공정이다. 후처리는 이 블랙 파우더를 황산에 녹여서 배터리 재활용의 핵심 연료가 되는 유가 금속을 직접 추출하는 작업을 일컫는다.
유럽연합(EU)이 폐배터리 재활용 의무화 추진 등 관련 정책을 강화하면서 글로벌 폐배터리 재활용 시장은 연평균 17% 성장해 2030년 424억달러, 2040년 2089억달러(약 263조원)까지 늘어날 것으로 SNE리서치는 전망한다.
자동차 운반선 90척을 통해 연간 약 344만대의 완성차를 세계 시장에 운송하는 현대글로비스는 국내 52개, 해외 96개의 주요 물류거점을 구축한 물류 전문기업이다. 현대글로비스는 앞서 최근 제주도와 ‘전기차 사용 후 배터리 산업 활성화를 위한 MOU’를 맺는 등 빠른 행보를 보이는 중이다.
양사는 배터리 재활용 사업 확대를 위해 국내외 광범위한 네트워크에 기반한 현대글로비스의 물류 역량과 에코프로의 재활용 기술 등을 적극 활용한다는 방침이다.
송호준 에코프로 대표는 이번 현대글로비스와의 협력을 바탕으로 원료 확보는 물론 물류 경쟁력까지 갖출 수 있게 됐다며 이번 MOU가 폐배터리 자원 재활용 시장의 새 이정표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우원식 국회의장은 현충일인 6일 육군사관학교(육사)에 있는 홍범도 장군의 흉상을 철거·이전하는 문제를 두고 윤석열 대통령과 정부에 지금이라도 이 계획을 전면 백지화할 것을 요청한다고 밝혔다.
우 의장은 이날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올린 글에서 정부가 독립 영웅 흉상의 철거 계획을 고수하는 것은 매우 안타깝고 유감스러운 일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우 의장은 왜곡된 이념의 굴레로 역사를 부정하고 폄훼하는 일은 중단돼야 한다며 항일 독립운동이 없었다면, 호국용사들이 없었다면 오늘의 대한민국도 없었을 것이라고 말했다.
홍 장군 흉상은 문재인 정부 때인 2018년 육사 충무관 앞에 다른 독립운동가들(김좌진·지청천·이범석 장군, 이회영 선생)의 흉상과 함께 설치됐다. 육사는 윤석열 정부 출범 뒤인 지난해 8월 홍 장군 흉상을 육사 밖으로 옮기는 계획을 추진하기 시작했다. 육사는 홍 장군의 소련 공산당 활동 이력을 부각했고 정부와 여당이 이에 호응하면서 추진 절차가 이어졌다. 이를 두고 독립유공자 단체 등 시민사회와 학계, 야권에서는 이념을 잣대로 한 ‘독립영웅 지우기’라고 비판했다.
독립운동가 김한의 외손자인 우 의장은 민주당 독립영웅역사왜곡저지특위 소속으로 활동하며 홍범도 장군 등의 흉상을 육사에 남겨둬야 한다고 강조해왔다.
우 의장은 항일독립 운동은 우리 역사의 자부심이자 국민의 자랑이라며 홍범도 장군의 유해를 봉환하고, 다섯 분의 흉상을 세운 것도 독립영웅을 기리는 일과 국격을 높이는 일이 다르지 않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우 의장은 민주유공자예우관련법(민주유공자법) 제정에 대한 윤 대통령과
인스타 팔로워 늘리기 정부의 전향적인 자세도 촉구했다. 민주유공자법은 이미 특별법이 마련된 4·19 혁명과 5·18 민주화운동 외에 다른 민주화 운동 과정에서 피해를 본 사람들도 유공자로 인정해 본인과 가족에게 의료 등을 지원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민주유공자법 제정안은 지난달 28일 21대 국회 마지막 본회의에서 야당 단독으로 의결됐지만, 이튿날 윤 대통령이 법안에 재의요구권(거부권)을 행사하면서 불발됐다.
우 의장은 민주유공자법은 그 희생과 헌신을 국가가 인정하자는 법이다. 사적으로 인정하는 데서 그칠 게 아니라, 공적으로 인정하자는 것이라며 민주주의로 나가기 위해 희생했던 많은 열사들을 민주유공자로 부를 수 있도록, 국가가 예우할 수 있도록 법적 근거를 만드는 일에 정부도 협력해주길 요청드린다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