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 고양·파주·의정부·양주에서 서울로 진입하는 광역버스가 확대된다. 인천에서 의정부까지 운행하는 서울 지하철 7호선을 포천까지 연장하는 광역철도 사업이 연말에 착공하고, 도봉산~양주 옥정 구간은 2026년에 개통한다.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대광위)는 4일 이런 내용을 담은 수도권 북부 지역 교통편의 제고방안을 발표했다. 경기 북부 지역 통행량에서 서울 방향 통행이 차지하는 비중은 평균 45%다. 이 중 절반은 대중교통 이용자인데 버스 이동시간은 평균 85.3분으로 지하철(평균 62.0분)은 물론 승용차(77.4분)보다도 길었다.
이에 대광위는 광역철도가
인스타 팔로우 구매 연결되지 않고 버스 공급이 부족한 지역에 광역버스 노선을 신설·확대하기로 했다.
양주 1101번(덕정역~서울역)과 의정부 G6100번(민락·고산지구~잠실역)의 출근시간 전세버스를 각각 2회와 1회 추가 투입한다.
고양 덕은·향동지구 및 양주 회천지구에는 수요맞춤형버스인 광역DRT(광역똑버스)를 2~4대 도입한다.
간선급행버스(BRT)도 신설된다. 파주 운정 1·2지구 초입에서 대화역까지 운행하는 운정BRT, 고양 삼송지구와 한국항공대역을 오가는 화랑로BRT를 새로 만들어 각각 중앙로BRT(대화역~수색역)와 통일로BRT(삼송지구~신원동)와의 연계성·신속성을 높이기로 했다.
대광위는 7호선을 연장하는 양주 옥정~포천(17.1㎞) 광역철도 사업을 연말에 착공하기로 했다. 도봉산~옥정(15.1㎞) 구간은 2026년에 개통한다.
2004년 4월 운행이 중단된 교외선도 시설을 개량해 올 12월에 ‘고양~양주~의정부’ 구간 운행을 하루 20회씩 재개할 예정이다. 경의중앙선의 문산~용산 구간은 내년 상반기부터 출퇴근 열차가 4칸에서 8칸으로 늘어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