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스타 팔로워 늘리기 늦게 핀 꽃이 싱가포르의 녹빛 그라운드에서 화려하게 피어났다.
프로축구를 대표하는 골잡이로 뒤늦게 태극마크를 달았던 주민규(34·울산)가 마침내 A매치 데뷔골을 쏘아 올렸다.
김도훈 임시 감독(54)이 이끄는 축구대표팀은 6일 싱가포르 더 내셔널 스타디움에서 열리는 2026 북중미 월드컵 아시아지역 2차예선 C조 싱가포르 5차전에서 1골 2도움을 책임진 주민규의 맹활약에 힘입어 7-0으로 승리했다.
손흥민(토트넘)과 이강인(파리 생제르맹)도 나란히 멀티골을 터뜨려 대표팀의 순항에 힘을 보탰다.
이로써 4승1무를 기록한 한국은 11일 중국과 최종전 결과에 상관없이 9월부터 시작되는 최종예선 진출을 확정지었다.
반면 싱가포르는 1무4패로 꼴찌가 확정됐다.
이날 한국은 실험에 힘을 기울일 것이라는 예상과 달리 최정예 멤버에 가까운 구성으로 출격했다. 주민규가 최전방에서 버티는 가운데 손흥민과 이재성(마인츠), 이강인 등 유럽파 3총사가 2선에서 뒤를 받쳤다.
이번 소집에서 처음 대표팀에 승선한 7명의 새 얼굴에서 선발 출전으로 데뷔전의 영광을 누린 것은 왼쪽 측면 수비수 황재원(대구)이 유일했다.
국제축구연맹(FIFA) 랭킹 155위 싱가포르를 거세게 몰아붙인 한국은 9분 만에 골 폭죽을 쏘아 올렸다. 주민규가 페널티지역을 파고 드는 이강인에게 연결한 것이 선제골로 연결됐다. 이강인이 수비수를 무너뜨리는 드리블에 이은 슈팅으로 만들어낸 작품이었다.
A매치 첫 도움을 기록한 주민규는 싱가포르의 추격을 따돌리는 득점도 책임졌다. 주민규는 전반 20분 측면 수비수 김진수가 왼쪽 측면에서 올린 크로스를 헤더골로 골문 왼쪽 구석에 꽂으면서 2-0으로 점수를 벌렸다.
주민규는 지난 3월 태국과 3차전에 선발 출전해 한국 축구 역대 최고령 A매치 데뷔전(만 33세 343일)을 치렀지만 득점은 이번이 처음이다. 주민규는 데뷔전에서 해결사가 아닌 도우미로 활약한 뒤 동료들에게 잘 맞춰준다면 언젠가 제가 도움을 받을 수 있지 않겠느냐고 말했는데, 김진수의 도움으로 골 맛을 보게 됐다. A매치 3경기 만에 터뜨린 이 득점으로 주민규는 고(故) 김용식 선생이 39세 274일의 나이로 1950년 4월 15일 홍콩과 친선전에서 터트린 득점에 이어 역대 최고령 A매치 데뷔골 2위(만 34세 54일)에 이름을 올렸다.
주민규는 후반 들어서도 공격의 끈을 늦추지 않았다. 그는 후반 8분 역습 찬스에서 왼쪽 측면을 파고드는 손흥민에게 패스를 배달해 3-0으로 달아나는 득점에 기여했다. 1분 뒤에는 다시 이강인의 쐐기골을 도우면서 두 번째 도움까지 기록했다.
사실상 4골에 모두 기여한 주민규는 손흥민의 쐐기골로 5-0으로 앞선 후반 13분 박수 갈채 속에 황희찬(울버햄프턴)과 교체됐다. 주민규는 이날 맹활약으로 북중미 월드컵 최종예선에서 조규성(미트윌란)과 최전방 해결사 주전 경쟁을 기대할 수 있게 됐다. 주민규는 지난 4년간 K리그1에서 최다골(60골)을 쏟아냈지만 파울루 벤투와 위르겐 클린스만 모두 그를 외면해 대표팀의 부름을 받지 못했다. 다행히 주민규는 늦은 나이에 자신에게 찾아온 기회를 놓치지 않으면서 자신의 마지막 불꽃을 기대할 수 있게 됐다.
배준호(스토크시티)도 후반 25분 이재성 대신 교체 출전해 데뷔전 데뷔골의 기쁨을 누렸다. 배준호는 후반 34분 오른쪽 측면에서 날아온 크로스를 싱가포르 골문에 감각적으로 밀어 넣었다. 여기에 황희찬까지 후반 37분 코너킥 찬스에서 왼발 슛으로 쐐기골을 넣으며 7-0 승리에 마침표를 찍었다.
의대를 둔 대학총장들의 협의회에서 현실적으로 의대생들의 유급·휴학이 불가피한 상황에서 향후 의대 교육 정상화를 위해 정부에 구체적인 지원 방안을 요구하겠다고 4일 밝혔다. 충북대는 이날 2학기까지 동맹휴학이 이어지면 제적이 불가피하다는 내용이 담긴 안내자료를 의대생들에게 발송했다.
의대 정상화를 위한 총장협의회는 이날 오후 첫 회의를 열고 의대생 복귀 대책, 전국의과대학교수협의회(전의교협)이 대학 총장들에게 제기한 민사소송 대응책 등을 논의했다. 이날 총장협의회에는 의대 정원이 늘어난 32개 대학 총장과 한국대학교육협의회(대교협) 회장인 박상규 중앙대 총장이 참석했다.
총장협의회는 현실적으로 유급·휴학이 불가피한 상황에서 향후 의대 교육 정상화를 위해 정부에 인원·시설·장비 등 교육환경 개선에 대한 구체적 지원방안 집중 요구할 것을 논의했다고 밝혔다.
일부 의대에서 학생들의 동맹휴학을 승인해야 한다는 의견이 나오는 만큼, 휴학 승인에 대해 어떤 입장을 모을지도 관심사다.
총장협의회는 또 학생·학부모, 전의교협(전국의과대학교수협의회)의 민사소송에 대한 총장협의회 차원의 공동 대응 필요하다는 데 의견을 모았다고 했다. 총장협의회는 학생·학부모 대상 성명서 발표도 추진한다. 김창수 전의교협 회장은 지난달 31일 내년부터 집단 유급 사태가 벌어지면 대학 총장들을 상대로 민사소송을 제기하겠다고 했다.
이주호 교육부장관과 장상윤 대통령실 사회수석과 면담 추진 등도 논의했다. 총장협의회는 오늘 7일 오전 이 장관과 면담이 예정돼 있다고 밝혔다.
충북대는 이날 의대생들에게 유급 기준과 유급방지 방법 등 학사 안내문을 의대생들에게 발송했다. 안내문에는 2학기까지 동맹휴학이 이어지면 제적이 불가피하다는 안내자료도 첨부됐다. 충북대 측은 2학기 등록을 하지 않으면 제적될 수 있고, 재입학도 어렵다고 했다.
정부가 의대 증원 규모를 밝히고 본격적으로 추진한 뒤 의대생들은 동맹 휴학 기조를
인스타 팔로워 늘리기 이어가고 있다. 교육부는 이날 의대생 수업 복귀와 관련해 다음 주중 (대책) 발표를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다.
뮤지컬 팬들 사이에 ‘윌휴’라 불리는 윌 애런슨(작곡)·박천휴(작사)는 지금 한국 뮤지컬계에서 가장 크게 주목받는 창작 콤비다.
윌휴 콤비는 <번지점프를 하다>(2012), <어쩌면 해피엔딩>(2016)에 이어 <일 테노레>(2023)까지 조금씩 보폭을 넓혀왔다. 최근 초연 막을 내린 <일 테노레>는 일제강점기를 산 조선 최초의 테너 이인선의 삶을 극화해 크게 호평받았다. 미국 뉴욕에 머물다 <어쩌면 해피엔딩> 다섯 번째 시즌 개막을 앞두고 귀국한 윌휴 콤비가 최근 서울 대학로에서 기자들을 만났다.
둘의 인연은 2008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뉴욕에서 시각예술을 공부하던 박천휴는 같은 대학원에 재학 중이던 애런슨을 만났다. 이후 영화를 원작으로 하는 뮤지컬 <번지점프를 하다> 작곡을 제의받은 애런슨은 함께 일하고 싶은 작사가로 박천휴를 떠올렸다. 박천휴는 창작 콤비이기 전에 친한 친구였다. 당장 큰돈 벌기보단 하고 싶은 일을 하자는 생각이 비슷하고 존경심이 들었다고 말했다.
인스타 팔로워 늘리기 둘은 이야기를 나누고, 좋아하는 음악을 서로에게 추천하고, 가끔 싸우고, 다시 화해하며 오랜 시간을 보냈다.
<어쩌면 해피엔딩>도 음악 한 곡에서 시작한 뮤지컬이다. 당시 직장인이던 박천휴는 퇴근 후 카페에 앉아 있다가 그룹 블러 출신 데이먼 알반의 ‘Everyday Robots’를 우연히 들었다. 스마트폰을 보며 귀가하는 사람들을 로봇에 비유한 노래였다. 박천휴는 로봇을 주인공으로 해서 인간적인 이야기를 쓰면 어떨까 생각했고, 바로 윌에게 e메일을 보내 아이디어를 공유했다고 말했다. 21세기 후반 서울에서 인간을 돕다 은퇴한 로봇 올리버와 클레어가 외로움을 벗어나 조금씩 가까워지는 이야기를 그린 <어쩌면 해피엔딩>의 시작이었다.
이번 공연에선 정욱진·윤은오·신재범이 올리버, 홍지희·박진주·장민제가 클레어를 연기한다. 애런슨은 더블 혹은 트리플 캐스팅은 미국에는 없는 한국 뮤지컬만의 특징이다. 한 시즌에 완전히 다른 색깔의 공연을 볼 수 있다고 말했다. 박천휴는 초연 때만 해도 한국 뮤지컬계에는 남자 주인공들이 격렬하게 부딪치는 이야기가 선호됐다며 남녀의 로맨틱한 이야기가 주류는 아니었는데, 다행히 많은 관객이 좋아해주셨다고 말했다.
<어쩌면 해피엔딩>은 10월 브로드웨이 1000석 규모 대극장에서 미국 초연을 한다. 지난해 토니상에서 <퍼레이드>로 최우수 연출상을 받은 마이클 아덴이 연출하고 역시 토니상 수상자인 제프리 리처드가 제작한다. 연출과 배우만 바뀔 뿐 인물, 이야기, 한국 배경 등은 그대로다. 한국 창작진의 뮤지컬이 미국 브로드웨이에서 공연하는 것은 이 작품이 처음이다. 박천휴는 처음 제안을 받았을 때 작품 규모가 크지 않으니 오프브로드웨이에서 하는 게 어떠냐고 말했는데, 제프리가 ‘지금 미국 뮤지컬은 브로드웨이, 오프브로드웨이를 나누지 않는다. 가능하면 가장 큰 규모로 작품을 선보이는 게 좋다’고 했다며 작품의 정서, 이미지, 주제를 해치지 않는다는 약속도 받았다고 말했다.
애런슨은 작품마다 ‘유니크함’이 목표다. 관객이 뮤지컬을 보며 어딘가로 떠났다가 다시 현실로 돌아오게 하고 싶다. 집에 갈 때 그 감정과 현실의 접점을 찾는 경험을 하게 하려 한다고 말했다. 박천휴는 공연을 본다는 것은 인생이란 무엇인가 ‘리마인드’하는 행위라고 말했다. 미래의 한국이 배경인 <어쩌면 해피엔딩>, 일제강점기 경성 배경인 <일 테노레>, 그리고 1970년대 서울을 배경으로 해 올해 말 선보일 신작 <고스트 베이커리>도 같은 의도를 품은 작품이다.
박천휴는 혼자였다면 일기장에만 남았을 법한 가사, 공상에 그쳤을 아이디어가 윌 때문에 음악이 되고 대본이 됐다. 가끔 너무 힘들 때면 ‘너 때문에 인생 망쳤어’라고 농담하기도 한다며 웃었다. 애런슨도 한국 뮤지컬 산업이 폭발적으로 성장할 때 작업을 할 수 있어서 운이 좋았다. 미국 관객은 나이가 많은데, 한국엔 젊은 관객이 많아서 흥미로웠다고 말했다.
둘은 계속 함께 작업할까. 애런슨은 주저없이 그렇다고 답했고, 박천휴는 서로 영감을
인스타 팔로워 늘리기 주는 파트너인 한 계속하고 싶다. 윌에게도 ‘나보다 에너지 많이 주는 사람 있으면 하라’고 한다. 일단 몇 작품은 더 하고 싶다고 말했다.
<어쩌면 해피엔딩>은 6월18일~9월8일 대학로 예스24 스테이지 1관에서 공연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