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스타 팔로워 늘리기 이스라엘군이 팔레스타인 무장정파 하마스가 납치했던 이스라엘 인질 4명이 사망했다고 3일(현지시간) 확인했다. 인질들의 사망 경위에 대해선 조사가 진행 중이지만, 이스라엘 현지 언론들은 이들이 이스라엘군의 공습으로 숨졌을 가능성이 있다고 보도했다.
다니엘 하가리 이스라엘군 수석 대변인은 이날 기자회견을 열고 아미람 쿠퍼(84), 차임 페리(79), 요람 메츠거(80), 나다브 포플웰(51) 등 자국 인질 4명이 팔레스타인 가자지구 남부 도시 칸유니스에서 사망한 것으로 확인됐다고 발표했다. 지난달 하마스는 포플웰이 이스라엘군의 공습으로 인해 입은 부상으로 사망했다고 밝힌 바 있다.
하가리 대변인은 이날 회견에서 이들 4명은 하마스 테러리스트들에 의해 구금돼 있었고, 우리 군대가 칸유니스에서 활동하던 중 칸유니스 지역에서 사망한 것으로 추정된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인질들의 사망 경위에 대해 어려운 질문이 나올 것이라는 점을 알고 있다며 우리는 모든 가능성을 열어두고 이들의 사망 경위를 조사하고 있으며, 가능한 한 빨리 그 결과를 유족과 대중에 발표하겠다고 말했다.
이스라엘 일간 하레츠는 이들의 죽음이 이스라엘군의 공격 때문인 것으로
인스타 팔로워 늘리기 추정된다며 군이 사망 경위를 조사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일간 타임스 오브 이스라엘도 하가리 대변인의 이날 언급이 인질들이 이스라엘 군대나 이스라엘군의 공습으로 인해 사망했을 가능성을 시사한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앞서 이스라엘군은 지난해 12월 가자지구 북부에서 작전을 벌이던 중 백기를 든 채 구조를 요청하는 이스라엘 인질 3명을 무장세력으로 오인 사살해 큰 파문이 일었다.
숨진 인질들 가운데 포플웰을 제외한 쿠퍼, 메츠거, 페리 등 3명은 지난해 12월 하마스의 군사조직 알카삼 여단이 공개한 영상에 등장했던 70~80대 노인들이다.
영상에서 페리는 지병을 앓는 노인들과 함께 붙잡혀 열악한 환경을 견디고 있다며 어떤 대가를 치르더라도 우리를 여기서 풀어줘야 한다. 우리는 이스라엘군 공습의 직접적인 피해자가 되는 걸 원치 않는다고 호소했다.
가자지구에 억류된 인질 가운데 이번 전쟁 기간 사망이 확인된 인질은 모두 43명이다. 하마스는 지난해 10월 이스라엘 기습 공격 당시 약 250명을 납치해 가자지구로 끌고 갔으며, 이 가운데 절반가량이 같은 해 11월 7일간의 휴전 기간에 풀려났다. 현재 가자지구에 남은 인질은 약 120명 정도로, 이들 가운데 80명 정도가 생존해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
이스라엘군의 사망 발표 후 인질 및 실종자 가족 포럼은 인질들의 죽음은 협상이 지연될 경우 어떤 결과가 초래되는지 보여주는 일이라며 이 고통스럽고 가슴 아픈 소식에 모든 정치인들이 깊이 반성해야 한다고 비판했다.
A씨는 지난 1월 ‘블루스프링 페스티벌’ 티켓 2장을 14만4000원을 주고 예매했다. 하지만 공연 닷새 전에 주최 측으로부터 공연 일정이 연기됐다는 통보를 받았고 티켓 구입을 취소하겠다는 의사를 밝혔다. 해당 공연은 열리지 않았고 A씨는 티켓 값을 돌려받지 못했다.
B씨는 지난 2월 야외 뮤직 페스티벌 티켓 2장을 22만4000원에 구매했다. 그러나 공연 당일 비가 온 데다 많은 인파가 몰려 대기 줄에 혼선이 생기면서 공연을 제대로 관람하지 못했다. B씨는 배상을 요구했지만 공연 주관사는 이를 거부했다.
코로나엔데믹과 함께 여러 아티스트들이 시간대별로 공연하는 뮤직 페스티벌이 인기를 끌고 있지만 관련 소비자 피해가 증가하고 있어 주의가 요구된다.
한국소비자원은 2020년부터 최근 5년간 공연·관람 관련 피해구제 신청이 모두 1423건 접수됐다고 5일 밝혔다.
특히 올해 들어 지난달까지 피해구제 신청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63%나 증가했다.
피해구제 신청 유형을 보면 티켓 구입 취소 시 위약금을 과다 청구한 사건이 851건(59.8%)으로 가장 많았고, 공연이 취소되거나 중단되는 등 계약 불이행이 399건(28.0%)으로 뒤를 이었다.
뮤직 페스티벌의 경우 공연 사업자 운영 미숙으로 아티스트가 공연에 불참하거나 관람객 대기 줄 혼선, 기상악화 등으로 공연 관람의 목적을 달성하지 못한 사례도 여럿 있었다.
실제 한 뮤직 페스티벌에서는 우천으로 공연을 제대로 관람하지 못한 소비자들에게 일부 금액을 배상하라고 소비자원이 권고했으나 공연 주관사가 이를 수용하지 않아 소비자들이 보상받지 못하기도 했다.
소비자원은 소비자 불만·피해를 야기한 공연 주관사에 공연 진행과 관련해 예상되는 문제별 대응 방안을 마련하고 사전 공지를 강화하도록 권고한다는 방침이다.
소비자원 관계자는 과거 피해 사례 등을 통해 주관사를 신뢰할 수 있는지, 관람 일자나 환급 약관 등을 계약 전에 꼼꼼히 확인해야 한다면서 공연이 취소될 경우 계약 취소 의사를 입증할 수 있는 자료를 보내고 보관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저임금 노동자를 고용하는 사업주 50.68%가 올해 최저임금 수준을 보통이라고 생각한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2012년 이후 11년 만에 최고치다.
올해 최저임금 인상률(2.5%)이 역대 두 번째로 낮았던 것이 영향을 미쳤다는 분석이 나온다.
최저임금위원회 임금수준전문위원회는 지난달 30일
인스타 팔로워 늘리기 회의를 열고 이 같은 내용이 담긴 ‘최저임금 적용효과에 관한 실태조사 분석 보고서’를 논의했다. 임금수준전문위는 최저임금위원 27명 중 노·사·공익위원 각 5명씩 총 15명이 참석하는 회의체로, 노동자 임금실태와 노동생산성 등을 심사한다.
최임위는 매년 11월 저임금 노동자를 고용하는 사업장과 해당 사업장 노동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한다. 설문에는 조사연도 최저임금과 조사연도 1년 뒤 적용될 최저임금 수준의 적정성을 묻는 항목 등이 포함돼 있다. 지난해 11월 실시된 이번 조사는 같은 해 최저시급(9620원)의 1.5배(1만4430원) 이하를 받은 저임금 노동자 5583명과 이들을 고용하고 있는 사업체 3070곳을 표본으로 삼았다.
보고서를 보면 사업주 50.68%는 올해 최저임금(9860원) 수준 적정성에 대해 보통이라고 응답했다. 약간 높은 수준(30.33%)에 이어 매우 높은 수준(8.60%), 약간 낮은 수준(8.57%), 매우 낮은 수준(2.12%)이라는 응답이 뒤를 이었다. 높다(매우 높은 수준, 약간 높은 수준)는 응답이 38.93%로 낮다(약간·매우 낮은 수준)는 응답(10.69%)보다 28.24%포인트 높았다.
최저임금 수준이 보통이라는 응답 비율(50.68%)은 2012년 조사 이후 가장 높은 수치다. 2012년 이전 조사의 경우 답변 항목에 ‘보통’ 대신 ‘잘 모르겠다’가 있었다. 이듬해 최저임금 수준이 보통이라는 응답을 조사연도 기준으로 보면 2017년 27.36%, 2018년 23.20%, 2019년 36.83%, 2020년 42.19%, 2021년 33.85%, 2022년 45.28%다.
2018년 11월 조사에서 2019년 최저임금 수준이 보통이라는 응답(23.20%)이 2012년 조사 이후 가장 낮았던 것은 2018년, 2019년 최저임금 인상률(16.4%, 10.9%)이 잇달아 두 자릿수를 기록했기 때문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