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G

HOME | login

인몰드 3D 라벨 PET용기 블로우 성형기
Injection Stretch Blow Machine

인증/수상내역

인증내역

인증내역

인스타 팔로워 늘리기 36개 대기업 그룹 주채무계열 지정…쿠팡, 호반건설 등 신규 편입

페이지 정보

작성자 행복한 작성일24-06-06 02:27 조회90회 댓글0건

본문

인스타 팔로워 늘리기 빚이 많아 채권은행으로부터 재무안정성 평가를 받아야 하는 ‘주채무계열’ 기업군이 36개 선정됐다.
쿠팡, 호반건설, 에코프로, 셀트리온 등 4개 계열이 신규 편입됐고 현대백화점, 넷마블, DN, 세아, 태영, 대우조선해양 등 6개 계열은 제외됐다.
금융감독원은 지난해 말 기준 차입금이 2조1618억원 이상이고, 은행권 신용공여 잔액이 1조3322억원 이상인 36개 계열기업군을 올해 주채무계열로 선정했다고 2일 밝혔다.
주채무계열 관리제도는 주채권은행이 주요 대기업그룹의 재무구조를 매년 평가하고, 재무상태가 악화된 그룹은 별도 약정을 맺어 재무구조 개선을 유도하는 제도다.
은행업감독규정 상 전년 말 총차입금이 전전년도 명목 국내총생산(GDP)의 0.1% 이상이고, 전년 말 은행권 신용공여잔액이 전전년 인스타 팔로워 늘리기 말 전체 은행권 기업 신용공여잔액 대비 0.075% 이상일 경우 선정된다.
올해 주채무계열 36곳의 지난해 말 기준 은행권 신용공여액은 338조9000억원으로 지난해 주채무계열 38곳의 신용공여액(322조6000억원)보다 16조3000억원(5.1%) 많았다.
쿠팡, 에코프로, 호반건설은 신규 투자확대 등에 따른 차입 증가로, 셀트리온은 계열사 합병 등을 위한 자금조달로 올해 주채무계열에 새로 이름을 올렸다.
현대백화점과 넷마블, DN은 영업 흑자 등으로 인한 차입금 상환으로 주채무계열에서 제외됐다. 세아는 총차입금 선정기준 미달로, 태영은 채권금융기관 공동관리 개시로, 대우조선해양은 한화계열로 인수되며 제외됐다.
올해 주채무계열로 선정된 대기업 그룹 중에서는 SK, 현대자동차, 삼성, 롯데, 엘지 순으로 총차입금이 많았다. 주채무계열의 주채권은행은 우리(11개), 산업(9개), 신한(8개), 하나(5개), 국민(3개) 등 5개 은행이었다.
청년 3명 중 2명이 ‘캥커루족’이라고 한다. 부모에게 얹혀살거나 따로 살더라도 경제적·심리적으로 독립하지 못한 상태라는 것이다. 황광훈 한국고용정보원 부연구위원이 5일 인스타 팔로워 늘리기 발표한 ‘2030 캥거루족의 현황 및 특징’ 보고서를 보면 25~34세 가운데 캥거루족 비율은 2020년 기준으로 66%에 달했다. 집값이 비싼 수도권에서 비율이 높고, 성별로는 남성이 여성보다 많다고 한다.
걱정스럽게도 30대 캥거루족 증가세도 도드라지고 있다. 부모에 대한 의존도 정서적·심리적 요인보다 경제적·물질적 요인이 커지고 있는 방증일 수 있다. 실업 상태이거나 독신이면 캥거루족이 되는 확률이 더 높아지고, 부모와 말 한마디 안 하는 ‘은둔형 외톨이’식 캥거루족도 있다. 부모와 자녀가 한 지붕 밑에서 사는데 즐거움이 없다면 비극이다.
캥거루족의 부모는 이른바 ‘마처세대’다. 선대를 부양하는 ‘마’지막 세대이지만, 자녀에게 부양받지 못하는 ‘처’음 세대라는 의미다. 은퇴를 앞두고 있거나 은퇴한 뒤에도 20·30대 자녀를 돌보고, 80~90대 노부모를 봉양해야 하는 1960년대 출생자들의 또 다른 이름이다. 재단법인 ‘돌봄과 미래’가 마처세대 980명을 상대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를 보면 이들은 월평균 164만원을 부모와 자녀를 위해 지출했다. 그러면서도 정작 자신은 자녀로부터 부양을 받지 못할 것이라고 생각하고 있다. ‘노후 책임을 누가 져야 한다고 보느냐’는 질문에 10명 중 9명이 ‘본인’이라고 했다. 심지어 10명 중 3명은 고독사할 것이라고 답했다.
지금까지 한국 사회는 가족을 단위로, 가족 중심으로 돌아갔다. 자녀는 연로한 부모를 봉양하고, 부모는 어린 자녀를 가르치고 돌보는 게 당연한 일이었다. 그러나 이제 그 시스템에 균열이 생겨나고 있다. 마처세대와 캥거루족, 참으로 슬픈 말들이다. 한국 사회가 처한 노인 빈곤, 청년 실업, 저출생·고령화 등을 응축해 보여주고 있다. 개인의 노력도 중요하지만 질 좋은 청년 일자리가 많이 만들어져야 한다. 캥거루족이 하루빨리 자립하고, 마처세대가 부모에게 마지막까지 효도를 다하고 사랑하는 자녀와 오랫동안 행복을 누린 첫 세대로 기록되는 반전이 일어나길 바란다.